16일 기자회견, 경북친환경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 출범

경북친환경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상임대표 : 이찬교 경북교육혁신연구소 공감 소장, 권오현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북도연맹 의장)는 지난 10월 16일(월) 오전11시 경상북도교육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북지역 119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친환경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09년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무상급식은 2016년 기준으로 전국평균 70%에 달하는 지원율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초·중학교에서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강원도는 2018년부터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전면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영우 경상북도 교육감은 이런 역사적 책무를 방기한 채 오히려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고 있다. 2016년 경북의 학생 수 대비 무상급식 지원율은 전국평균 70%에 훨씬 못 미치는 54%에 불과하다. 그나마 혜택을 받는 학생들은 읍·면지역에 거주하거나 100명 미만의 학교에 다니는 경우이고, 동지역 대다수 학생들은 무상급식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무상급식의 혜택에서 제외된 학생들뿐만 아니라 급식비를 마련해야 하는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도 큰 상황이다. 경북의 학부모들은 대전에 이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급식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학교급식비 예산에서 학부모가 비용을 부담하는 비율은 전국평균 28%에 불과하지만 경북의 학부모들이 급식비용을 부담하는 비율은 무려 48%에 달한다. 이는 학교 급식비용의 절반 가까이를 학부모가 부담하고 있다”며 개선책을 요구했다.

끝으로 "보수교육감과 특정정당의 일당 독점이 가져온 폐해로 인해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권리가 내팽겨 쳐지고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식판에서 조차 부당한 차별을 받고 있는 이러한 현실을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다. 무상급식은 헌법에 보장된 교육적 권리이며, 국민들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경북친환경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는 경북지역 각 시군에서 도민을 대상으로 친환경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